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결과 승자는?

Posted by <구니스>
2019. 2. 25. 21:25 영화 이야기/영화 소식

 

제 91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오늘 열렸다.

알폰소 쿠아론의 로마, 피터 패럴리의 그린북, 요르고스 란티모스이 더 페이버릿 등 쟁쟁한 작품들 사이에서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인공이라 할수 있는 작품상은 그린북에 돌아갔다. 영화 외적인 문제와 영화속 인종차별에 대한 태도 등 이런저런 잡음이 끊이지 않던 그린북이었기 때문에 약간 의외였다. 많은 사람들은 로마나 더 페이버릿을 예상했었다.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그린북의 뒷이야기

그린북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흑인 돈 셜리 박사와 셜리의 운전수로 고용된 이주민 출신 토니 발레롱가의 8주간의 동행을 통해 인종차별과 그것을 마주하는 둘 각자의 현실과 우정을 그린 영화다. 줄거리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정작 인종차별을 바라보는 영화의 시각이 문제가 됐다. 인종차별을 개인간의 유대관계를 통해 극복할수 있다는것 같은 태도를 보여준것. 덕분에 오히려 그들에게 반감을 사버렸다. 작품상 수상이 호명되는 순간에 스파이크 리와 조던 필 등의 유명 감독과 주변인들이 박수조차 치지 않았다.

영화 외적인 부분에도 논란이 있었다. 실제로는 영화와 다르게 돈 셜리와 토니 발레롱가가 친하지 않았을뿐더러 토니의 불성실한 태도로 해고까지 됐었다고 한다. 영화에 등장한 대부분의 에피소드와 인물 설정등이 거짓이라고 유족이 밝혔다. 영화니까 어느정도 각색과 설정이 가능하다고 치자. 하지만 돈 셜리 유족들이 영화 촬영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발레롱가의 아들이 몰래 접촉해 동의 없이 영화 촬영을 시작했다는게 가장 큰 문제. 발레롱가의 아들은 혼자 각본가로 참여해 거액을 챙기고 생전에 돈 셜리가 영화화를 허락했다는 증거없는 주장만을 내세우고 있다. 고인과 유족에 대한 예의조차 없이 백인 고용인 아들의 말만 믿고, 정작 돈셜리에 대한 제대로된 조사도 없이 영화를 만들었다는 사실에 많은 비난을 받았다.

 

 

 

 

 

넷플릭스 최초 아카데미 감독상 알폰소 쿠아론 '로마'

옥자가 처음 넷플릭스에 선보였을때만 해도 극장상영용이 아닌 특정 컨텐츠로 제작된 영화는 시상식 노미네이트가 불가하다는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이런 논란은 이제 전혀 문제거리가 되지 않는다.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알폰소 쿠아론의 '로마'가 감독상을 거머쥔것. '로마'는 감독상 외에도 촬영상,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해 3관왕이 됐다.

 

 

 

보헤미안 랩소디 4관왕, 마블의 쾌거 블랙팬서 3관왕

보헤미안 랩소디가 남우주연상, 편집상, 음향편집상, 음향효과상 4개 부분을 수상했다. 보헤미안 랩소디는 록밴드 퀸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로 우리나라에도 거의 천만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하며 작년 말 최고 이슈였다.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라미 말렉이 수상소감에서 루시 보인턴을 언급해 하루종일 검색어 순위에 라미 말렉과 루시 보인턴이 오르내렸다. 라미 말렉과 루시 보인턴은 보헤미안 랩소디에  같이 출연한 것을 계기로 연인으로 발전했다. 히어로 영화로는 최초로 작품상 후보까지 오른 마블의 블랙팬서는 미술상, 의상상, 음악상 3개 부분을 수상해 3관왕에 올랐다.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 전체 수상 결과

시각효과상 - '퍼스트맨'

분장상 - '바이스'

의상상 - '블랙팬서'

주제가상 - '스타 이즈 본'의 '쉘로우(shallow)'

음악상 - '블랙팬서'

음향믹싱상 - '보헤미안 랩소디'

음향편집상 - '보헤미안 랩소디'

편집상 - '블랙 클랜스맨'

미술상 - '블랙팬서'

단편 다큐멘터리상 - '피리어드 엔드 오브 센텐스'

장편 다큐멘터리상 - '프리 솔로'

외국어 영화상 - '로마'

단편영화상 - '스킨'

단편 애니메이션상 - '바오'

장편 애니메이션상 - '스파이더맨:뉴유니버스'

촬영상 - '로마'

각색상 - '블랙클랜스맨'

각본상 - '그린북'

남우조연상 - 마허샬라 알리 ( 그린북)

여우조연상 - 레지나 킹  (이프 빌 스트리트 쿠드 토크)

남우주연상 - 라미 말렉'(보헤미안 랩소디)

여우주연상 - 올리비아 콜맨 (더 페이버릿)

감독상 - 알폰소 쿠아론 (로마)

작품상 - '그린북'